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이야기★

자동차 종류(분류) 쿠페?세단?해치백? 무엇인지 알아보아요~!

by ongun 2021. 9. 13.

 

안녕하세요~! 오늘 제가 들고 온 자동차 이야기는 바로 자동차의 종류입니다. 자동차의 종류는 자동차의 형태나 쓰임, 승차인원에 따라 불리는 이름이 다른데요. 그럼 어떻게 분류되고 어떤 이름으로 불리는지, 대표적으로 어떤 차(국산차 위주)들이 있는지 알아보러 가봅시다!

 

 

세단(Sedan)

 

세단은 제일 보편적인 승용차 형식으로 가장 많이 생산되고 판매되는 형식입니다. 본래는 센터 필러가 있고 독립된 4개의 문이 있는 차량의 대명사였으나, 현재는 하드톱이라도 4개의 문만 있으면 세단이라고 부릅니다. 세단(sedan)은 미국식 표현이고 영국에서는 살룬(saloon), 프랑스에서는 베를린(berline), 이탈리아에서는 베를리나(berlina), 독일에서는 리무지네(limousine)라고 부릅니다.

대표적인 차량 : 아반떼, 소나타, 그랜저

 

 

RV(Recreational Vehicle)

 

레저용 자동차. 여가에 사용되는 차량을 의미했으나 지금은 여가뿐만 아니라 출퇴근, 업무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차량(MPV)을 의미한다. RV의 종류에는 미니밴, SUV, CUV, 왜건 등이 있습니다. 승용차보다 차량의 크기가 크고 넓으며,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레저활동에 사용되는 차량 중에 6인승 이상의 차량입니다.

 

 

SUV(Sport Utility Vehicle)

 

각종 레저 활동에 적합한 스포츠형 다목적 차량을 뜻하는 말로 험지에서 주행 능력이 뛰어납니다. SUV는 RV차량에 포함되는데 그중에서 스포츠 활동에 최적화된 다목적 차량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차량 : 싼타페, 쏘렌토, 투싼, 스포티지

 

 

CUV(Crossover Utility Vehicle)

 

세단과 미니밴, SUV의 장점이 합쳐진 다목적 혼합형 차량을 의미합니다. 외관 또한 세단과 RV차량의 중간으로 보입니다.

 

 

 

왜건(Wagon)

 

세단의 지붕이 차량 후단까지 수평으로 뻗어 있고, 차량 후면에 문의 달린 승용차를 말합니다. 2열시트 이후로는 접어서 화물칸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외관은 세단에 비하면 뒷 차체와 트렁크가 길게 늘어진 모양입니다. 자가용뿐만 아니라 업무, 레저용으로도 많이 쓰입니다.

대표적인 차량 : 폰티악 카날리나 사파리

 

 

해치백(Hatch Back)

 

객실과 트렁크의 구분이 없고 트렁크에 문을 단 승용차입니다. 해치란 ‘위로 끌어올려서 여는 문’을 뜻합니다. 이 문을 열면 객실 뒷좌석과 바로 연결되고, 측면에서 보면 뒤쪽에 문이 있어 해치백이라는 이름이 주어졌습니다. 해치백의 트렁크 도어는 하나의 문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3 도어 해치백, 5 도어 해치백 등 홀수 단위의 도어로 구성이 됩니다.

대표적인 차량 : 벨로스터, i30, 폭스바겐 골프

 

 

 

밴(Van)

 

지붕이 고정되어있으며, 뒤쪽에 화물칸이 있는 자동차를 뜻합니다. 왜건과 유사한 형태이지만 조금 더 화물을 싣는 용도이다. 3 밴은 화물에 더 집중한 것이고 5 밴은 승용차에 가깝습니다.

대표적인 차량 : 코란도-밴, 스타렉스 3 밴&5 밴

 

 

 

쿠페(Coupe)

 

주로 도어가 2갠 2인승 세단을 일컫는 말입니다. 외관의 특징은 뒷좌석 부분의 천장이 짧거나 경사가 져있습니다. 쿠페 차량도 뒷자리에 시트를 넣어 4인승도 나오긴 하지만 천장이 낮고 운전석과 조수석에 초점을 맞춘 차량이기 때문에 뒷자리는 매우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차량 : 제네시스 쿠페, 아우디 R8

 

 

컨버터블(Convertible)

 

흔히 오픈카라고 부르며 지붕을 떼어 낼 수 있거나 접을 수 있도록 만든 자동차입니다. 지붕의 재질이 딱딱한 재질이면 하드탑, 천처럼 부드러운 재질이면 소프트탑이라고 부릅니다. 지역이나 브랜드에 따라 카브리올레, 스파이더, 로드스터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립니다.

대표적인 차량 :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SVJ 로드스터

 

 

 

리무진(Limousine)

 

독일어로 ‘세단’이라는 뜻입니다. 운전석이 분리되어 있는 세단형 고급 대형 승용차 혹은 여객을 나르는 버스(리무진 버스)를 일컫는 말입니다. 요즘은 웨딩카로 쓰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대표적인 차량 : 크라이슬러 300C 리무진

 

 

트럭(Truck)

 

화물(짐)을 실어 운반하는 자동차를 뜻합니다. 화물차, 짐차로도 불립니다. 적재량에 따라 1톤 트럭, 1.2톤, 1.4톤, 5톤, 등으로 나뉩니다.   

대표적인 차량 : 현대 포터, 기아 봉고

 

 

픽업트럭(Pick-Up Truck)

 

뚜껑이 없는 적재함이 설치된 소형 트럭입니다. 뚜껑이 없다고는 하지만 하드탑, 소프트탑으로 튜닝을 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평상시에는 승용차로 사용하면서 약간의 화물도 실을 수 있는 트럭으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차량 : 코란도 스포츠, 렉스턴 스포츠&칸, 쉐보레 콜로라도

 

 

 

쿠페형 SUV

 

쿠페형 SUV는 따로 차종이 분류가 된 건 아니고 SUV의 약간은 투박한 디자인을 차량 후면과 트렁크 라인을 쿠페 형태로 만든 자동차를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쿠페 ’형’ 이라고 부릅니다. 디자인이 세련되었기 때문에 SUV의 디자인이 아쉬웠던 분들이 많이들 찾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차량 : BMW X6, 벤츠 GLC 쿠페, 르노삼성 XM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