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이야기★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검사,혜택까지 알아봐요!)

by ongun 2021. 9. 9.

 

안녕하세요~! :D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그럼 장단점 소개에 앞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무엇인지를 알아야겠죠? 하이브리드란 서로 다른 요소를 결합한 것입니다. 그 말을 자동차에 접목시키면 엔진과 모터를 동시에 장착한 자동차입니다.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결합시켜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유해 배출가스는 줄어들고 연비는 늘어난 성능을 가집니다. 그럼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징들을 알아볼까요?

 

사진출처-네이버 그랜저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 

 

1. 연비

일반 내연기관 엔진에 비해 연비가 상당히 좋습니다. 그 이유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저속구간에서는 모터로 주행을 하고 고속구간에는 엔진의 힘으로 주행을 하기때문입니다. 차가 자주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주행이나 정체구간에서는 연료를 사용하지않고 모터로 구동되기때문에 연비는 당연히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정도 차이가 나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쏘나타 2.0 가솔린엔진의 연비는 12.5~12.7km/L이고,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경우는 19.1~20.1km/L가 나옵니다. 와.. 연비 정말 잘나왔습니다. 고속도로 정속주행을 하면 20km/L이상도 충분히 나올듯해 보입니다. SUV차량인 투싼도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투싼 1.6 가솔린터보 모델의 경우에는 12.0~12.5km/L가 나오고, 투싼 1.6 하이브리드 모델은 16.2km/L가 나옵니다. SUV차량이다보니 세단인 쏘나타까지는 아니더라도 상당히 괜찮은 연비를 보여줍니다. 

 

2. 혜택

(1)취득세, 개별소비세 감면

 

취등록세는 차량가액의 7%에 해당하는 세금이 부과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하면 현재(2021.09.09) 40만원을 감면해줍니다. 2019년도에는 140만원, 2020년도에는 90만원, 2021년도에는 40만원의 감면혜택을 주고있습니다. 해마다 50만원씩 감소하고있는데요. 내년부터는 취등록세 감면 혜택이 없어진다고하니 구매를 생각하시는분은 올해안으로 구매를 하시는것도 돈을 절약하는 방법이겠습니다. 개별소비세는 교육세와 부가가치세가 포항되어있는데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하시면 최대 143만원을 면제해줍니다. 이 혜택 역시 올해까지만 혜택을 주고 내년부터는 사라진다고하네요.

 

(2)공영주차장, 혼잡통행료 면제, 차량2부제 제외

 

이 혜택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하시고 운행할때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HEV차량은 저공해 자동차 2종에 해당하기때문에 KTX주차장, 지자체 주차장 등에 주차시 50% 할인 혜택을 주고있습니다. 또한, 혼잡통행료도 면제가 되는데요. 혼잡통행료란 대규모 도시에서 도로 사용을 억제하는 정책 중 하나로 해당지역에 자가용 승용차가 진입할 경우 통행료를 받고있습니다. 이 정책은 도시의 대기오염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통해 교통체증 해소를 목적으로 하고있다고하네요. 현재 우리나라는 1996년 11월부터 남산1,3호 터널을 통과하는 차량에 대해 혼잡통행료를 부과하고있습니다. 출퇴근 길이 해당지역을 통과하거나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것 또한 큰 혜택이라 생각됩니다.

 

(3)차량2부제 제외 

 

차량2부제란 환경부에서 주관하여 미세먼지 저감과 에너지 절약, 교통량 조절 등을 목적으로 시행하는것입니다. 자동차 등록번호판 끝자리 숫자를 홀수,짝수로 나누어 운행하는것인데요. 차량 격일제, 차량 홀짝제라고도 불립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2017년 2월15일부터 수도권의 공공기관 차량을 대상으로 시행중에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단점

 

 

1. 가격

 

가장 와닿는 단점은 가격입니다. 쏘나타 2.0 가솔린 모델은 2547~3318만원인데 비해 쏘나타 하이브리드 모델은 2881~3635만원입니다. 투싼 1.6 가솔린 터보 모델은 2435~3155만원이고, 투싼 1.6 하이브리드 모델은 2857~3467만원입니다. 내연기관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의 가격차는 대략 300만원에서 400만원정도까지 차이가 나네요. 물론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하셔서 오래도록 운행하시면 기름값으로 이 차이를 극복할 수는 있지만 초기 구매비용이 비싼건 단점으로 다가옵니다.

 

2. 수리가 불편하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고전원 장치인 고전압 배터리팩, 인버터, 모터 등의 부품들을 사용하기때문에 수리할때 직영서비스 센터로 가야합니다. 그런데 이 직영 서비스 센터가 생각보다는 많지 않아서 수리하는데 불편함이 있습니다. 

 

3.이질감

이질감을 느끼는건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내연기관을 오래타신 분들은 시동이 걸릴때, 스타트시, 저속주행시, 모터에서 엔진으로 구동이 변경될때 이질감이 드실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나오는 차량들은 괜찮지만 불과 몇년전 하이브리드 차량들은 모터로 구동되다가 속도가 올라가고 엔진으로 변환될때 거슬릴 정도로 이질감이 들었었습니다. 하이브리드 중고로 구입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도 고려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배터리 수명은 큰 문제가 되지않는다고 합니다. 배터리는 열화(절연체가 외부적인 영향이나 내부적인 영향에의해 화학적, 물리적 성질이 나빠지는 현상)를 하긴하지만 휴대폰 배터리가 수명이 짧아지는 것처럼 수명이 줄어들거나 하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이 부분은 다음에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검사

하이브리드 자동차 검사는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와 기간은 같습니다. 새차를 구매하시고 첫검사는 4년, 이후 2년마다 검사를 받게되는데요. 내연기관 자동차와 다른 점은 정기검사시에는 배출가스검사를 면제 받습니다.나머지 검사는 동일합니다. 종합검사시에는 엔진이 구동되기때문에 배출가스 검사도 시행한다고하네요.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단점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요즘 전기차가 많이 출시 되니 하이브리드가 비교적 덜 친환경적인 차가 되어 혜택이 많이 줄어들고있습니다. 아직은 전기충전소 보급이 부족한지라 전기차를 사기는 망설여지는 상황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좋은 선택지인데 많이 아쉽습니다. 언젠가는 내연기관은 사라지고 친환경차로 다 바뀌는 시대가 오겠지만 아직까지는 불편한듯 합니다. 아무쪼록 포스팅이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